본문 바로가기
집밥레시피

집밥레시피 11월 제철음식 꼬막삶기 부터 꼬막무침 만드는 법 (feat. 꼬막효능)

by 유뽀레 2022. 11.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유뽀레입니다🙃

오늘은 맛나게 잘 만들 수 있는 꼬막무침 만드는 법을 포스팅해볼까해요.
이제 날씨도 제법 추워지고 조개류들의 제철시기가 찾아왔습니다! 늦가을 부터 겨울 까지 제철음식 중 하나인 꼬막. 꼬막무쳐서 밥에 비벼 먹으면 얼마나 맛있게요~~~~~~~~????

우선 포스팅에 앞서 꼬막의 효능을 간단히 살펴보고 갈까요~?

1. 꼬막은 단백질과 아미노산이 풍부해 건강한 식품 중 하나라고 합니다. 양질의 단백질, 필수아미노산인 아르기닌, 류신, 트레오닌, 비타민A, B 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성장기 아이들 부터 어르신까지 맛볼 수 있는 건강식품 중 하나라고 해요.
2. 꼬막에는 타우린이 들어있어 간 기능 개선과 피로해소에 효능을 발휘합니다.
3. 항산화와 노화억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셀레늄도 다량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4. 철분, 칼슘, 헤모글로빈, 비타민B가 풍부해 빈혈을 예방할 수 있으며, 현기증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생각보다 이리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었다니!
꼬막아~ 너 굉장히 좋은 단백질 음식이었구나!!!!??? 아! 칼로리도 그다지 높지 않아 다이어트 음식에도 좋다고 하는데요~ 다만 여러 양념이랑 같이 먹게 되면... 그게 그거일 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자! 이제 제철을 맞이한 꼬막을 이용해 맛있는 꼬막무침을 어떻게 만드는지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재료
꼬막(생물 또는 속살)
부추, 청양고추
고추가루 2큰술
간장 2큰술
다진마늘 1.5큰술
맛술 1큰술
까나리액젓 또는 멸치액젓 0.5큰술
올리고당 1큰술
참기름 또는 들기름 0.5큰술
깨소금


마트에서 꼬막 생물도 팔지만, 속살만 따로 판매하는 경우 종종 보시죠~? 귀찮을 때는 속살만 모아둔 것을 사서 만들면 편하답니다. 하지만!!! 이번엔 생물을 구매해서 만들어보았습니다🙂ㅎㅎㅎ

1. 꼬막을 해감해주세요. 깨끗하게 우선 꼬막을 세척해주신 후 그릇에 물과 꼬막을 담고 거기에 소금을 1~2큰술 넣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암막 상태를 만들어주세요. 꼬막들이 빛을 보지 않게끔 해주세요. 그래야 해감이 잘된다고 하네요?^^ 30분~1시간 동안 해감시켜주세요.

2. 해감이 완료되면 끓는물에 데쳐주세요. 끓인후 찬물에 헹궈주신 후 껍데기와 속살을 분리해주시면 됩니다.

꼬막 해감 후 끓이기


3. 준비해주신 부추와 청양고추들을 송송 썰어 준비해주시구요. (기호에 따라 변경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송송 썬 부추, 청양고추


4. 데친 꼬막살과 준비된 양념을 모두 다 넣어주세요.

데친 꼬막살
데친 꼬막살과 양념들 넣은 사진


5. 위생장갑을 끼고 잘 무쳐주세요. 맛있게 무쳐주시면 됩니다.

꼬막무치기


6. 접시에 담아주면 완성입니다.

꼬막무침


어떤가요?
생각보다 너무너무 간단하죠?
꼬막을 사서 직접 손질하다보니 시간이 좀 걸렸지만 요즘 마트에서 속살만 따로 분리해서 판매도 하니, 바로 재료만 넣어서 무쳐먹어도 맛있으실거에요 🤗

이렇게 흰밥과 찰떡인 꼬막무침🍚
유명한 엄지네꼬막비빔밥 처럼 처음부터 꼬막비빔밥을 해드셔도 짱! 맛있답니다.

꼬막무침 레시피 그리 어렵지 않으니 제철 맞은 꼬막 이용해서 맛있는 식탁을 차려보시는건 어떠실까요?
날씨가 추웠다가 따뜻했다가 일교차가 심하네요ㅠㅠ 모두들 감기 조심하시구요. 다음 포스팅때 뵙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