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집밥레시피

집밥레시피 우족 요리 야들야들 매콤 우족찜 만들기

by 유뽀레 2022. 12. 12.
반응형


안녕하세요!
유뽀레입니다😄

이제 정말 겨울이네요. 오늘은 추적추적 비가 오더니 내일은 눈이온다네요~ 개인적으로 눈 내리는거 너무 좋아합니다. 출퇴근에는 최악이겠지만 눈내리는 거 보기만해도 힐링이 되더라구요. 내일은 함박눈이 펑펑 내렸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이전에 만들어본 우족찜 레시피를 들고 왔습니다ㅎㅎㅎㅎㅎ
우족찜! 먹방 유튜버들이 하나둘 올린 우족찜 먹방 영상을 보고..... 저도 모르게 주문후 요리를 해보았는데요. 허허허 두번 다시 우족찜은 안하는 걸로 하겠습니다. 그 이야기는 잠시뒤로 미루고! 그래도 맛있었던 우족찜 레시피 보실까요?

소의 무릎뼈 아래 발부위를 말하는 것으로 진하고 깊은 국물과 쫀득쫀득한 고기를 함께 즐길 수 있는 부위.
우족을 이용하여 끓인 국물에는 단백질, 리진, 트레오닌, 발린, 메티오닌, 로이신 등의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고, 지방산, 비타민 B1, B2 , 칼슘, 마그네슘, 인, 철, 황산, 섬유소 등의 영양소가 많이 들어있으며, 물렁뼈에는 콜라겐 단백질 많이 있어 끓이는 과정에서 걸쭉하게 우러나오게 된다. 콜라겐단백질은 우족의 맛을 좌우할 뿐 아니라 생리 활성을 돕는 '콘드로이친' 성분이 황산과 함께 들어 있어 눈과 관절을 좋게하고, 피부재생 도우며 노화방지 및 골다공증에 도움을 준다. 또한 약으로도 뛰어난 치료효능을 갖고 있어 허약함을 다스리는 약재로 사용하기도 하기도 하였다.

[네이버 지식백과] 우족 [Beef feet, 牛足]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아니... 이렇게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었다니ㅎㅎㅎㅎㅎㅎ 그 국물에 엄청 좋은 영양소들이 가득했겠는걸요??

순우리한우 우족세트 : 하림선물세트 (naver.com)

순우리한우 우족세트 : 하림선물세트

[하림선물세트] 한 곳에서 만나보는 하림 프리미엄 선물세트

smartstore.naver.com

저는 우선! 순우리한우 우족세트를 구매해서 만들어보았는데요ㅎㅎㅎㅎ
아는 지인분 찬스를 써서 저렴하게 구입하였답니다??? 인터넷 판매가 보다 훨 저렴하니 항상 찾게 되더라구요! 나중에는 소꼬리찜 포스팅도 보여드릴게요! 인플루언서 춈미의 대한옥 꼬리찜 레시피는 그 무엇보다 최고로 맛있습니다 :D

우족찜 재료
우족 1~5kg, 대파, 마늘, 월계수잎, 생강, 통후추, 고추장4큰술, 고추가루 10큰술, 다진마늘 3큰술, 맛술 2~3큰술, 간장 10큰술, 물엿 7큰술, 설탕 2큰술, 청정원 화끈한 매운갈비 양념 500g


우선, 우족을 깨끗하게 씻어주세요.
여기서 중요합니다!!!!!!!!! 일회용 면도기를 준비해주세요...ㅠㅠㅠㅠ 우족을 받으시면 털이 완벽하게 제거가 되어서 오는게 아니더라구요. 장갑을 끼고 면도기를 들고! 털을 제거하고 씻어주세요. 아주 깨끗하게!!!!!

그리고 핏물을 빼주시면 됩니다. (2~3 시간 동안)

끓이기도 전에 떠다니는 기름 보이실까요?ㅎㅎㅎㅎ

1차로 한번 끓여주세요. 그리고 우족을 흐르는 물에 다시 한번 헹궈주시면 됩니다.

이제 위에서 준비한 대파, 마늘, 생강, 월계수잎, 통후추를 넣고 끓여주시면 됩니다. 아주~~~ 오랫동안~~~~ 우족이 야들야들해질때까지!!!! 전 엄마집에 가져가려고 전날 퇴근하고 시작했는데...... 12시를 넘어... 다음날 아점시간 까지 끓이고 또 끓였답니다?

아무리 끓여도 야들야들해지지 않는 너란 녀석...ㅎㅎㅎ
이게 정말 뼈와 살이 다 분리가 되도록 부드럽게 끓여지는게 맞는건가....????? 싶더라구요ㅋㅋㅋ 거의 2~3시간을 끓여도 그 상태 그대로인 우족. (보통은 압력밥솥에 요리를 한다고 해요. 그런데 저희는 압력밥솥이 없었기에ㅠㅠ 그냥 곰솥에 끓였습니다.)

아 이걸 어쩌지. 너무 피곤한데. 그냥 자고 싶은데 라고 하는 순간 조금씩 말랑해지기 시작하더라구요..
조금 말랑해질무렵 너무 피곤해 그만 잠을 청하고... 그 다음날 아침 일찍 일어나서부터 다시 끓이기 시작하였습니다. 반나절 그냥 두니 뭔가 수분을 흡수해서 그런지 더 야들야들해진 느낌이었습니다.

이렇게 계~~~~~~~~~~~~속 하염없이 끓이고 나니 드디어!!!!!!!! 탱글탱글 야들야들한 우족이 되었어요 :)
이정도면 쫀득한 우족찜을 먹을 수 있겠다싶을 때 우족만 건져주시면 됩니다. 이때! 육수는 다 버리지 말고 한 1L 정도는 남겨주세용

그 사이 위에 보여드린 레시피대로 양념장을 만들어주시구요. 저는 여기에!

청정원 화끈한 매운갈비양념 소스를 넣었습니다. 양념장도 양이 많긴 했는데, 5kg 를 삶다보니 양념장이 진짜 많이 들어가더라구요! 저 소스 한통 다 썼습니다. 소스와 건져낸 우족, 그리고 우족 삶은 육수 까지 넣고 이제 끓여주기만 하면 끝!

짜잔~~~ 맛있는 우족찜 완성입니다. 원하시는만큼 졸여주시면 돼요.
바로 드셔도 맛있지만 조금 굳혀서 먹으면 쫀득쫀득 야들야들한 우족찜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허허허허 그리 어렵진 않은데 정말 시간이 많이 걸리는 그런 레시피였어요.
쉽지 않더라구요. 원래 제가 음식 만들고 맛있으면 "와 이건 내가 만들었는데도 진짜 맛있다" 하면서 먹는데, 와 이건 그 과정이 너무 고되서 그런지 제대로 못먹겠더라구요. 중요한건..... 나중엔 괜찮은데 그 우족 손질하는 것과 우족 처음 삶을 때 냄새가... 조금 힘들었어요ㅎㅎㅎㅎㅎㅎㅎㅎ 그래도 오늘 포스팅하면서 느낀건 다음엔 1kg 만 사서 후다닥 만들어먹어봐야겠다 생각이 드네요. 아니면 이 레시피를 응용하여 돼지껍데기를...? 닭발을...? 도전해볼까합니다.

사드시는 것도 좋지만 이렇게 집에서 영양가 가득한 우족찜 한번 만들어보시는건 어떠실까요~?^^

https://www.youtube.com/watch?v=bJuV7cZcaCo&t=171s

이 영상은 제가 젤루 좋아하는 우족찜 먹방 영상이에용ㅠㅠㅠㅠㅠㅠㅠㅠ
이거 보시면서 대리만족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소리가 아주아주~~~~ 최고!

반응형

댓글